양배추 효능과 부작용(위염, 위궤양, 비타민K, 비타민U)
본문 바로가기
▣ 실용지식/- 건강

양배추 효능과 부작용(위염, 위궤양, 비타민K, 비타민U)

by 미쁨나무 2020. 11. 22.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3대 장수식품 중 하나인 양배추는 위와 간을 튼튼하게 하고 노폐물 제거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양배추 효능]

양배추 100g당 주요 영양소(24kcal)
- 탄수화물 6g, 단백질 1.3g, 비타민C 36.6mg, 비타민K 76μg, 등

 

1. 위장 건강 개선

- 양배추에 풍부한 비타민U는 위장의 점막 강화와 재생을 도와주고, 비타민K는 염증으로 인한 출혈을 막아 위염이나 위궤양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다른 채소나 과일에 비해 양배추는 이 비타민들의 함유량이 월등히 많으므로 위나 장이 약하신 분들은 꼭 양배추를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이 영양소들은 열에 약하므로 가열하지 말고 생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특히 겉잎과 심에 영양소가 풍부하므로 겉잎과 심도 함께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2. 항염증 작용 효과

- 양배추 속 설포라판 성분은 염증효소인 cox-2의 생성을 차단하고 염증세포의 활성화를 억제합니다. 연구팀이 염증반응을 일으킨 생쥐에 설포라판을 먹인 결과 염증 사이토카인 생성이 현저히 줄었다고 합니다.

 

3. 항암 효과

- 양배추의 설포라판 성분은 위염 및 위암의 주요 원인균인 헬리코박터균을 사멸시키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다. 실제 국내 한 대학병원의 연구에서 위암 세포에 양배추 추출물을 24시간 투입한 결과 위암세포 증식률이 70% 이상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 잎이 자랄 때 십자모양을 띠는 대표적인 십자화과 채소 양배추에는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방광암과 유방암의 발병률을 크게 낮춰준다고 합니다.

- 백혈구 활성를 통해 TNF(종양괴사인자)의 분비를 촉진시켜 암세포 확산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4. 장 기능 및 피부 건강 개선 효과

- 양배추 속 풍부한 식이섬유는 변비 해소에 효과가 있으며, 칼륨과 카로티노이드 및 풍부한 비타민이 여드름 등 피부질환을 개선시켜 줍니다.

 

5. 간기능 향상 및 노폐물 제거

- 낮은 칼로리에 비해 풍부한 비타민과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어, 인체나 피부의 독소 및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양배추에 풍부한 비타민U는 숙취로 인한 위의 더부룩함을 해소하고 간 기능 회복을 도와줍니다.

 

6. 뼈 건강 효과

- 양배추에 풍부한 비타민K는 뼈의 시멘트 역할을 하는 오스테오칼신을 생성하고 합성하는 역할을 하여 뼈 건강에 도움을 주며, 특히 관절염과 골다공증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양배추 부작용]

1. 갑상선 질환자 주의

- 양배추의 티오시안산염(티오시아네이트) 성분이 요오드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갑상선 기능에 장애가 있는 분은 섭취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2. 몸이 차거나 변이 묽은 사람 주의

- 양배추는 찬성질을 갖고 있으므로 몸이 찬 사람이 다량 복용하면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3. 복부 팽만감 주의

- 소화가 힘든 식이섬유가 풍부하므로 과잉 섭취시 배에 가스가 많이 찰 수 있다고 합니다.

 

방울양배추(방울다다기, 미니양배추) 효능

방울양배추(방울다다기, 미니양배추) 효능

흔히 방울양배추(미니양배추)라고 불리는 방울다다기는 일반 양배추보다 비타민C, 비타민K 함유량이 훨씬 풍부합니다. [방울양배추(미니양배추) 효능] 방울양배추 100g당 주요 영양소(43kcal) - 탄

junsaem.tistory.com

밤의 효능 및 부작용(알밤, 찐밤, 군밤, 삶은밤)

밤의 효능 및 부작용(알밤, 찐밤, 군밤, 삶은밤)

예부터 밤은 독성이 없고 성질이 따뜻하며,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정력을 보한다고 합니다. [밤의 효능] 밤 100g당 주요 영양소(162kcal) - 탄수화물 35g, 단백질 3.5g, 각종 무기질(칼슘, 인, 철분 등)

junsaem.tistory.com

한국인 성인 기준 일일영양권장량(하루 영양소 섭취 권장량, 비타민, 무기질 포함)

한국인 성인 기준 일일영양권장량(하루 영양소 섭취 권장량, 비타민, 무기질 포함)

한국인 성인 기준 일일영양권장량에 대해서 표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음식 섭취 시 참고하세요~ 《한국인 성인 기준 일일영양권장량》 영양소 일일권장량 영양소 일일권장량 탄수화물 280~360g K

junsae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