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의 효능 및 부작용(알밤, 찐밤, 군밤, 삶은밤)
본문 바로가기
▣ 실용지식/- 건강

밤의 효능 및 부작용(알밤, 찐밤, 군밤, 삶은밤)

by 미쁨나무 2020. 9. 23.

 

 

예부터 밤은 독성이 없고 성질이 따뜻하며,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정력을 보한다고 합니다.

[밤의 효능]

밤 100g당 주요 영양소(162kcal)
- 탄수화물 35g, 단백질 3.5g, 각종 무기질(칼슘, 인, 철분 등) 및 비타민(A, B, C 등) 풍부

 

1. 소화기능 개선

 - 위장 기능을 강화하는 효소 및 많은 양의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어 소화를 촉진시켜 줍니다.

 - 따뜻한 성질의 밤은 속을 편하게 하고 설사나 출혈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자양강장 효과

 - 피로해소에 도움이 되고 철분 함유량이 많아 빈혈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 소화가 잘되고 양질의 영양소가 풍부해 병후 회복식으로 최적인 음식입니다.

 

3. 면역력을 향상

 - 카로티노이드 등의 항산화 물질 및 비타민이 풍부하여 면역력을 높이고 만성질환 및 암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4. 뇌 건강 향상

 - 풍부한 비타민B군과 칼륨은 뇌로 가는 혈류량을 증가시키고 신경계 건강을 촉진시켜

   집중력, 기억력, 인지능력 등을 향상시켜 준다고 합니다.

 

5. 근육강화 및 골밀도 증가

 - 필수아미노산, 단백질, 탄수화물 및 무기질 풍부하여 운동선수 등의 근력 강화에 효과적입니다.

 - 특히, 하체를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6. 시력보호

 -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인체에 흡수되어 비타민A로 전환되기 때문에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7. 피부미용

 -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며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 제거에 효과가 있습니다.

 

8. 성인병 예방

 - 오메가3 및 오메가6 성분이 풍부하며, 특히 밤껍질의 탄닌성분은 나쁜 콜레스테롤 배출에 큰 효과가 있습니다.

 - 칼륨 함량은 많은 반면 나트륨 함량이 적어서 고혈압 환자에게도 좋은 영양 공급원이 된다고 합니다.

 

9. 숙취해소

 - 풍부한 비타민C 성분이 알코올의 분해를 도와 숙취해소에도 효과 있습니다.

 

10. 신장 강화

 - 밤은 특히 이뇨작용에 효과가 있어 '한의학'에서 밤을 '신장의 과일'이라고 부를 정도라고 합니다.

 

 

[밤의 부작용]

 - 변비가 있거나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한꺼번에 많이 먹어서는 안된다고 합니다.

 - 밤도 견과류에 속하므로 견과류 알러지가 있는 사람은 섭취전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합니다.

 

 밤 못지 않게 우리 몸에 좋은 양배추, 고구마, 꽃게 등도 궁금하다면 아래 클릭해주세요~~

 

양배추 효능과 부작용(위염, 위궤양, 비타민K, 비타민U)

 

양배추 효능(위염, 위궤양, 비타민K, 비타민U)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3대 장수식품 중 하나인 양배추는 위와 간을 튼튼하게 하고 노폐물 제거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양배추 효능] 양배추 100g당 주요 영양소(24kcal) - 탄수화물 6g, 단백질 1.3g, 

junsaem.tistory.com

고구마 효능과 부작용(군고구마, 삶은고구마, 찐고구마)

 

자색고구마 효능과 부작용(호박고구마, 군고구마, 찐고구마, 삶은고구마)

예부터 고구마는 독성이 없고 허약을 보하며, 비장과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폐의 정기를 도와 진액을 생성한다고 합니다. [고구마의 효능] 고구마 100g당 주요 영양소(130kcal) - 탄수화물 30.3g, 단백

junsaem.tistory.com

꽃게 효능과 부작용 (꽃게 영양성분)

 

꽃게 효능과 부작용 (꽃게 영양성분)

동의보감에 꽃게는 성질이 차고 가슴에 열이 몰린 것을 풀어주며, 음식의 소화를 돕고 어혈로 인한 산후 복통에 효과가 있다고 나와 있습니다. [꽃게의 효능] 꽃게 100g당 주요 영양소(83kcal) - 탄��

junsaem.tistory.com

한국인 성인 기준 일일영양권장량(하루 영양소 섭취 권장량)

 

한국인 성인 기준 일일영양권장량(하루 영양소 섭취 권장량)

한국인 성인 기준 일일영양권장량에 대해서 표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음식 섭취 시 참고하세요~ 《한국인 성인 기준 일일영양권장량》 영양소 일일권장량 영양소 일일권장량 탄수화물 280~360g K

junsaem.tistory.com

 

댓글